본문 바로가기

SERVICE/스마트사업 (건설, 시티, 팩토리)

스마트 HACCP, 왜 필요할까?

안녕하세요. 디케이테크인입니다!

 

오늘은 T-fac 스마트 HACCP 시리즈의 첫 번째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먼저, T-fac 스마트 HACCP은 수기로 관리되던 CCP문서를 디지털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CCP 이탈 알림을 즉시 카카오톡으로 전송함으로써 식품 안전 관리를 더욱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T-fac 스마트 HACCP의 세부 기능은 더욱 많습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스마트 HACCP은 무엇이고, 왜 필요한 걸까요?  

오늘은 스마트 HACCP이 무엇인지, 스마트 HACCP을 왜 도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런 뉴스기사 많이 접해보셨죠?

HACCP 인증을 받았음에도, CCP 데이터를 수기로 관리하다 보면 실수나 오류가 발생하기 마련이고, 지속적으로 미흡한 관리가 이어지다 보면 자칫 식품 안전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 HACCP이 필요합니다. 스마트 HACCP의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 스마트 HACCP이란? 
스마트 HACCP은 HACCP 인증을 받은 식품제조업체가 IoT를 기반으로 제조 및 HACCP 전 단계가 자동화, 디지털화된 생산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중요관리점(CCP) 모니터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자동기록, 저장하고 기존 수기로 작성되던 기록 문서를 전산화함으로써 수기 작성에서 비롯되는 어려움과 오류는 최소화하고, 데이터의 위. 변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HACCP 관리 강화 스마트 HACCP에 우대 조치
스마트 HACCP은 식품 제조 공정에서의 안전성을 높이고, 도입 기업으로 하여금 수기 관리 인력에 대한 비용도 절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식약처에서는 HACCP에 대한 관리는 강화하고 스마트 HACCP에 대한 여러 우대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HACCP 인증 마크. 모든 CCP 항목에 스마트 HACCP을 도입하면 활용이 가능하다.

  • 스마트 HACCP 도입 필요성 + T-fac 스마트 HACCP
스마트 HACCP을 도입할 경우 다음의 5가지 이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T-fac 스마트 HACCP은 시스템 구축 비용 없이 가입만으로 스마트 HACCP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육안으로 관찰하고 수기로 기록하던 과정을 디지털로 전환합니다. 즉, 전자 센서 및 통신 기기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저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CCP문서가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2.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해당 업무를 수행할 인력이 다른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CCP 문서 관리 인력에 대한 부담도 경감시킬 수 있게 됩니다.

 

3. 나아가 HACCP 기업의 경우 매년 식약처의 불시 점검의 대상이 되고, 점검에서 취약점이 발생할 경우 영업 금지 등의 행정처분에 대한 리스크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스마트 HACCP을 도입할 경우 1년 마다 실시하는 불시점검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 동안 축적했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체 평가' 만 실시하면 됩니다. 

 

4. 마지막으로 아날로그 방식에서 구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었던 각종 위생 사고로 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제조 공정에 사람이 모든 것을 관리하는 것은 오류와 실수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데요. 위생 관리를 디지털로 전환하므로써 보다 철저하게 식품 위생과 품질 관리가 가능하고, 이는 곧 소비자의 신뢰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 HACCP은 무엇인지, 그리고 왜 스마트 HACCP을 도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T-fac 스마트 HACCP의 세부적인 기능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이젠, T-fac 스마트 HACCP입니다!

감사합니다!

 

T-fac_스마트HACCP_Appendix_통합본_220111.pdf
2.67MB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T-fac 스마트 HACCP 소개자료를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