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ICE/스마트사업 (건설, 시티, 팩토리)

콜드체인 사업 전망- 생물학적 제제 관련 규칙 개정안 발표

안녕하세요! dk 테크인입니다!

 

지난 7 16, 정부는 생물학적제제 보관 및 수송에 대한 온도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의 '생물학적 제제등의 제조.판매 관리 규칙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생물학적제제(백신 등 생물체 유래 의약품) 의 보관 뿐 아니라 수송 과정에서도 엄격한 관리, 감독이 요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카카오의 개발 자회사인 ()’디케이테크인이 지난 달(7) 출시한  'T-fac 콜드체인'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T-fac 콜드체인'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운송 중 제품의 위치 추적, 온도 관제, 이상 알림 등 을 구현하는 서비스입니다. IoT기술과 연계하여 차량 저장고의 온도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상 데이터가 발생하면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전송해 제품이 저온으로 안전하게 배송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번 개정안의 내용과 'T-fac 콜드체인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정안 Point1. 유통업체가 차량 내부에 자동온도기록장치를 설치하고, 수송용기에도 추가적으로 외부 온도계를 부착하고 온도를 관리해야 합니다.

 

- () 디케이테크인은 IoT 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이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 수송 용기 마다 Bluetooth 통신 데이터 로거를 부착하고 한 차량 내 모든 수송 용기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중앙 Gateway를 설치합니다. 다시 각 차량의 Gateway에서 수집된 데이터들이 ()디케이테크인의 클라우드 서버에 전송되고, 고객은 서버에 접속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온도 데이터 뿐 아니라, 조도, 습도, 충격, 위치 데이터까지도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림1. 콜드체인 서비스 구조 예시 참고 

 

개정안 Point2. 자동온도기록장치가 측정한 온도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여 2년간 보관해야 합니다.

 

()디케이테크인의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된 데이터는 고객이 다운로드 받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고객 회원 외에는 해당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도록 철저한 보안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개정안 Point3. 판매자는 생물학적 제재등의 수송 설비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a. 제품명 및 수량

b. 유지 온도 및 시간

c. 수송 목적지 및 시간

d. 수송자 및 수령자의 성명

e. 수송자 및 수령자가 소속되어 있는 업소의 상호 및 주소

 

이와 관련하여 'T-fac 콜드체인은 단순한 저온 유통 솔루션을 너머 TMS를 포함한 통합 운송 관제 서비스를 지향합니다. 위 개정안의 각 호의 내용 뿐 아니라, 운송 기사의 실시간 위치, 시간에 따른 수송 용기의 온도 데이터(보통 10분 간격, 데이터 입력 주기 변경 가능) 등을 관제하고 이를 보고서로 만들어 증빙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T-fac 콜드체인' 을 활용하여 이번 생물학적 제제 관련 개정안 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의약품 운송 관리에 혁신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서비스 문의

-도입문의 : https://intro.t-fac.co.kr/inquire

-카카오톡 채널 : 카카오톡 T-fac 채널 > 문의하기 선택

-서비스 제휴 문의 : dkt.biz@kakaocorp.com

-대표 메일 : tfac.biz@kakaocorp.com

-문의전화: 031-606-4618